본문 바로가기

Reading Record/이펙티브 코틀린

[이펙티브 코틀린] Item 2. 변수의 스코프를 최소화하라

  • 상태를 정의할 때는 변수와 프로퍼티의 소코프를 최소화하는 것이 좋음
    • 프로퍼티보다는 지역 변수 사용
    • 최대한 좁은 스코프를 갖게 되는 변수 사용
  • 요소의 스코프라는 것은 요소를 볼 수 있는 컴퓨터 프로그램 영역
    • 코틀린의 스코프는 기본적으로 중괄호로 만들어지며, 내부 스코프에서 외부 스코프에 있는 요소에만 접근할 수 있음
val a = 1
fun fizz() {
    val b = 2
    println(a + b)
}

val buzz = {
    val c = 3
    println(a + c)
}

변수 스코프를 제한하는 예

val users = listOf<User>()
var user: User

// 외부/내부 모두 사용할 수 있는 변수 사용
for (i in users.indices) {
    user = users[i]
    println("User at $i is $user")
}

// user 스코프를 내부로 제한
for (i in users.indices) {
    val user = users[i]
    println("User at $i is $user")
}

for ((i, user) in users.withIndex()){
    println("User at $i is $user")
}
  • 스코프를 좁게 만드는 것이 좋은 가장 큰 이유는 프로그램을 추적하고 관리하기 쉽기 때문임
    • 스코프 범위가 너무 넓으면 다른 개발자에 의해 변수가 잘못 사용될 수 있음
  • 추가로 변수 정의시에도 초기화하는 것이 좋은데 코틀린은 if, when, try-catch, Elvis 표현식 등을 활용하면 최대한 변수를 정의할때 초기할 수 있음
// bad
val user: User

if (hasValue) {
   user = getValue()
} else {
   user = User()
}

// good
val user: User = if (hasValue) {
    getValue()
} else {
    User()
}

// 구조분해 선언

// bad
fun updateWeather(degrees: Int) {
    val description: String
    val color: String
    if (degrees < 5) {
        description = "cold"
        color = "BLUE"
    } else if (degrees < 23) {
        description = "mild"
        color = "YELLOW"
    } else {
        description = "hot"
        color = "RED"
    }
}

// good
fun updateWeather(degrees: Int) {
    val (description, color) = when {
        degrees < 5 -> "color" to "BLUE"
        degrees < 23 -> "mild" to "YELLOW"
        else -> "hot" to "RED"
    }
}

넓은 스코프 범위의 문제 : 캡처링

  • 에라토스테네스의 체 (소수를 구현하느 알고리즘)를 통해 캡처링 이슈 파악
    1. 2부터 시작하는 숫자 리스트 만듬
    2. 첫번째 요소를 선택
    3. 남아 있는 숫자 중에서 2번에서 선택한 소수로 나눌 수 있는 모든 숫자를 제거
  • 에라토스테네스의 체 구현

구현 예

var numbers = (2..100).toList()
val primes = mutableListOf<Int>()

while (numbers.isNotEmpty()) {
    val prime = numbers.first()
    primes.add(prime)
    numbers = numbers.filter { it % prime != 0 }
}
println(primes)

시퀀스를 활용한 구현 예

val primes: Sequence<Int> = sequence {
    var numbers = generateSequence(2) { it + 1 }

    while (true) {
        val prime = numbers.first()
        yield(prime)
        numbers = numbers.drop(1)
            .filter {
                it % prime != 0
            }
    }
}
println(primes.take(10).toList()) // [2, 3, 5, 7. 11, 13, 17, 19, 23, 29]

잘못 활용한 예

val primes: Sequence<Int> = sequence {
    var numbers = generateSequence(2) { it + 1 }
    var prime: Int
    while (true) {
        prime = numbers.first()
        yield(prime)
        numbers = numbers.drop(1)
            .filter {
                it % prime != 0
            }
    }
}
println(primes.take(10).toList()) // [2, 3, 5, 6, 7, 8, 9, 10, 11, 12]
  • 위 결과가 잘못 나온 이유
    • 필터링은 시퀀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나중에 실행되는데, 모든 스텝에서 점점 필터가 체이닝 되는데 위 코드에서는 항상 변경 가능한 prime 을 참조하게 됨
    • 따라서 항상 가장 마지막의 prime 값으로만 필터링 된 것
  • 이러한 잠재적인 캡처 문제등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가변성을 피하고 스코프 범위를 좁게 만들어야 함
  code prime
2 numbers.first() 0
  generate 2 (hit)  
  prime 2 2
  yield 2  
  numbers.drop.filter()  
3 numbers.first() 2
  generate 2   
  numbers.drop[2].filter (drop)  
  generate 3  
  numbers.drop.filter { 3 2 } → hit  
  → prime 3 3
  yield 3  
  numbers.drop.filter.drop.filter  
5 numbers.first() 3
  generate 2  
  numbers.drop[2].filter.drop.filter (drop)  
  generate 3  
  numbers.filter[3 3].drop.filter (pass)  
  generate 4  
  numbers.drop.filter[4 3].drop.filter (hit)  
  numbers.drop.filter.drop[4].filter (drop)  
  generate 5  
  numbers.drop.filter.drop.filter[5 3]  (hit)  
  → prime 5 5
  yield 5  
  numbers.drop.filter.drop.filter.drop.filter  

 

정리

  • 변수의 스코프는 좁게 만들어서 활용하는 것이 좋고 var보다는 val을 사용하는 것이 좋음
  • 람다에서 변수를 캡처한다는 것을 꼭 기억해야함